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차량 솔루션 설계에 유용한 3D 스캐너

Go!SCAN과 뒤에 놓인 VXscan을 사용하여 Porsche Cayman GT4의 측면 내부를 스캔하는모습.

Paravan은 이미 몇 년 전에 Creaform 3D 측정 기술을 도입했으며, 최근에는 백색광 스캐너인 Go!SCAN SPARK로 측정 기술 포트폴리오를 완성했습니다. 이 스캐너는 이전 모델에 비해 다음의 특장점을 지닙니다. 신형 모델에서는 소요 시간이 5배 단축 되었습니다. 이는 지난 6년 대비 기술의 발전을 뚜렷하게 보여줍니다.

기업에서 다용도로 사용 가능한 휴대용 3D 스캐너는 개별 및 곡선 차체와 차량 내부의 보다 간편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전통적인 측정 시스템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고 정확성이 떨어졌으며, 특정 리소스에 의존했습니다.

디지털 스티어링 시스템 연결

Paravan은 잔류 힘이 적거나, 허리둘레가 크거나,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 최소한이거나 심지어 사지가 절단된 분 등 중증 신체적 제약을 지닌 분들의 이동성을 지원 합니다. 특히 조이스틱과 최소한의 힘으로 자동차를 조종할 수 있는 자체 개발 디지털 스티어링 시스템인 Space Drive System이 고객의 이동성 회복에 크게 기여합니다.

다음 사례에서는 GT4 레이싱 차량이 스티어링 힐과 스티어링 구동장치 간 기계적 연결 없이 개조되었습니다. 차량은 디지털화된 Force Feedback 스티어링 휠로 조종됩니다. 이 스티어링 휠은 케이블만으로 변속기의 스티어링 엔진을 제어합니다. 이러한 차량 컨셉의 목적은 Paraven의 시스템인 SpaceDrive를 현재 가장 혹독한 조건인 레이싱 스포츠 환경에서 테스트하고 고객을 위해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우선 3D 스캐너 Go!SCAN SPARK와 VXscan 소프트웨어로 설치공간을 스캔한 다음, Geomagic Design X를 통해 STL 데이터에서 필요한 연결부를 되돌립니다. 마지막으로 SolidWorks를 활용하여 디지털로 옮겨진 공간에서 스티어링 시스템 연결을 디자인합니다.

Go!SCAN을 사용하여 Porsche Cayman GT4 운전석 내부를 스캔하는 모습

스티어링 휠 3D 스캔

Go!SCAN을 사용 하여 흰색 Porsche Cayman GT4의 스티어링 휠을 스캔하는 모습

 

Geomagic Design X로 내보내기 전 VXelements에서 Porsche Cayman GT4를 스캔한 모습

새로운 스티어링 시스템 설치 후에는 CAD 모델과 실제 설치된 구성요소의 규정된위치와 현재 설치 위치를 비교하여 모든 구성품이 규정된 공차 범위내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설치공간을 다시 스캔합니다.

Vxelements를 통해 흰색 Porsche Cayman GT4 내부를 스캔 내용을 확인하는 모습.

연결부에 디지털 스티어링 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한 GT4 레이싱 카와 Go!SCAN 3D의 스티어링 연결 3D 스캔

스티어링 연결부가 설치된 Porsche Cayman GT4 스캔

Geomagic Design X로 역설계

신차에 SpaceDrive 스티어링 시스템을 통합하는 데는 현재 2~3주(영업일 기준)가 소요됩니다.

차량 사용시 최적의 조정이 가능 하기 위한 휠체어 사용자 스캔

Go!SCAN을 사용하여 휠체어를 탄 사람을 스캔하는 모습.

Paravan은 이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Go!SCAN SPARK를 사용합니다. 이 사례에서는 스캔한 고객을 향후 이용할 고객 차량에 디지털로 배치하여 입력장치(스티어링 및 가스 브레이크) 조작에 가장 적합한 착석 위치를 미리 분석하고 정하기 위한 사전 조사에 스캔을 활용했습니다. 기존에는 고객 차량의 최적화 작업을 조정 작업 단계에서야 고객과 함께 실시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3D 스캔을 활용하여 이러한 조정 작업 중 대다수를 미리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지막 최적화 작업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하기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3D 스캔 기술은 이러한 과정을 간소화해주며, 여러 가지 새로운 용도를 제공 합니다.

3D 스캔 솔루션의 명확한 이점은 Paravan의 향후 작업에서 효율성, 정확성과 워크플로 간소화를 증대하여 시너지 효과를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또한 프로토타입 단계의 개발 기간 또한 크게 단축되어 효율성도 향상됩니다.

특히 Paravan의 기술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고품질 제품과 종합 솔루션뿐 아니라 독일어 등 다국어 지원까지 한 곳에서 제공하는 Creaform으로 인해 시장 내 여타 유사 기술과 명백하게 차별화됩니다. 따라서 Paravan은 지속적으로 Creaform 기술에 투자해왔습니다. Creaform의 스캔 기술은 원활한 구현과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했으며, 직원들이 몇 단계의 스캔 절차만으로 효율적이고 정밀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Paravan의 기술개발 및 구성 이사 Mario Kütt는 “Creaform의 3D 스캔 기술 덕분에 당사에서는 측정 기술과 역엔지니어링을 성공적으로 디지털화하여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3D 스캔 기술을 도입한 후 프로젝트 실현 속도와 추가 가공을 위한 결과 도출 속도가 대폭 증가했습니다.”라고 Creaform 3D 스캐너의 이점을 요약하며, “향후  프로토타입 제작, 신규 개조 솔루션 개발 및  인간-차량 인터페이스 관리에도 이러한 3D 측정 기술을 활용할 예정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글쓴이 Creaform

공유
이 글에 대한 의견, 댓글

3D 측정 솔루션을 찾고 계신가요?

크레아폼은 세계적으로 탁월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5회 수상 기록을 세웠습니다.

크레아폼의 제품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