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어떻게 시작하나요?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주요한 목적은 완제품에 가려져 있는 설계 및 개발 단계에 관한 지식을 얻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계 작동 중단 (다운타임), 부품 교체, 유지보수 또는 수리 문제와 같은 실제적인 수단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면 어떻게될까요?

리버스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의 구현은 지식 전달 모델의 출발점입니다. 현재는 생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며 주요 장점은 미래를 위한 지식을 만들고 보호하는 것입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 부품 및 제품은 미래의 제품 개발 노력, MRO 및 예비 부품 가용성에서 장점을 제공하는 중요한 데이터와 설계 정보를 생성합니다.

기술을 배우기에 너무 늦은 때는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이를 위해 Creaform은 초보자를 위한 단계별 제품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가이드를 제작하였습니다.

3D 데이터 캡처(메쉬), CAD 모델로의 3D 스캔의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워크플로 시연

리버스 엔지니어링 워크플로(scan-to-CAD)

제품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시작하는 방법

제품 – 리버스 엔지니어링하려는 제품을 파악하기

이 단계는 불문율처럼 당연한것으로 여겨집니다. 한 스피커 제조사가 A사가 공급해주는 스피커 바스켓 및 몇 가지 부품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부품을 스스로 제조한다고 상상해 봅시다.

공급업체 A가 회사 X에 의해 인수되었습니다. 회사 X 역시 스피커 바스켓을 제조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파산하였습니다. 이는 원래의 부품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부품을 찾으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두 엔터티 내부에 있는 지식을 우회해야 하며 이전의 설계를 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전체 프로세스가 특허권을 침해하지 않고 ISO 표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원래의 바스켓 설계 정보는 손실되었을 가능성이 크고 회사 X가 제공한 설계는 스피커 제조사의 품질 기준에 미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바스켓과 전체 스피커를 리버스 엔지니어링하고 전체 생산 공정을 내재화 시키세요.

연구 – 연구조사를 통해 제품의 작동법을 이해하기

여러분은 여러분의 제품 일부가 타사 공급업체에 의해 제조되어 일부 부품은 낯설게 느껴진다는 사실만으로 전체를 개선하려고 합니다. 각 부품에 의해 수행되는 개별 역할을 기반으로 제품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면 현재(예: 생산 단계로 돌아가기), 가까운 미래(예: 제품 개선), 그리고 향후(예: 이전 설계를 기반으로 제품 개발) 해야 할 일을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통해 구성 요소(즉, 바스켓)을 재설계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는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에는 구성 요소의 적합성 및 방향, 크기, 재료, 부착물, 다른 부품(예: 전기, 기계, 음향 등)과의 관계, 호환성 등이 해당됩니다. 사실 이 프로세스는 제품에 관한 모든 측면을 재고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 브라켓은 어떻습니까? 그 것 역시 모델링을 해봅시다.

 

MetraSCAN 3D 스캐너를 사용해 부품을 스캔하는 모습

3D 스캐닝을 이용한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통해 자동차 제조사는 기존 부품을 분석, 제어 및 복제하여 유지보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획 – 제품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수행하는 방법 계획하기

길어진 생산 중단 시간으로 인해 판매 및 배송에서 엄청난 부담을 느낄 수 있지만 진정한 적은 스피커를 역설계하는 방법을 고민할 때 면밀한 조사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바스켓과 바스켓 어셈블리 설계와 제조하는 데 충분한 데이터를 얻는 것이지만 서둘러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신중하고 면밀하게 계획된 제품 분해는 정상적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어떤 리버스 엔지니어링 방법론을 사용해야 할까요? 컨설팅? 사내 정보? 기존 측정 공구? 아니면 3D 스캐닝 기술? 데이터는 어디에 저장해야 할까요? 누가 책임자가 될 것입니까? 실제 데이터로 무엇을 하실 것입니까? 최종 단계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질문 대부분에 대한 답을 아는 것은 향후 제품 개발과 설계시 매우 중요합니다.

해부 – 제품 분해와 조립 방법 이해를 위한 시작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재미있는 부분이라고 말합니다. 제품과 구성요소의 정보를 발견하고 밝혀내기 때문에 이 과정은 고고학적 발견에 필적할 정도로 흥미롭습니다. 제품을 분해하고 그 구성요소를 스캔하면 파손된 데이터 저장 인프라, 종이에서 전자 장치로의 마이그레이션 등에 의해 손실된 중요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샅샅이 검사하는 것 입니다. 구성요소 사양 및 제품 제작을 위해 조립하는 방법 둘다 필요합니다.

3D 스캐닝과 같은 고급 기술은 제품 리버스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의 중요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제품 해부도 중요하지만 기계 사양, 연결, 위치, 마찰 지점, 하중 지지 등에 관한 원시 데이터를 얻으면 데이터가 전적으로 다른 수준이 되며 3D 스캐닝 이러한 데이터를 추출하는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경우 중요한 정보는 바스켓과 바스켓 어셈블리에 관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얻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하다면 스피커 구성요소의 이전 디자인을 스캔하는 것입니다. 다른 접근 방식은 바스켓 어셈블리에 의해 남겨진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 제자리에 있는 모든 것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입니다.

모델 – 제품의 모델 또는 프로토타입 만들기

이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이제 디지털화된 제품 데이터는 현재 상태의 구성요소 및 제품의 청사진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라는 이름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완제품을 이용해 예비 설계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역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일반 소프트웨어 또는 전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해당 데이터를 검사하여 개선할 부분을 찾아내고, 다양한 이유로 손실된 기계적 사양을 복구하고, 구성요소 특성을 디지털 형식으로 획득하여 저장, 공유, 버전화 및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는 이를 통해 구성요소와 제품을 재모델링하고 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 수집된 정보를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며 향후의 제품 설계, 변경, 개선 및 개발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VXelements 소프트웨어의 3D 모델 헬멧과 실제 스키 헬멧의 비교

제품 개발 과정: 헬멧 3D 모델

테스트 (및 개선) – 모델 또는 프로토타입 테스트 및 개선

이 단계는 기본적으로 디지털로 설계한 데이터를 실제 세계로 가져와 테스트하고 리버스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시작할 당시 설정된 모든 기대치를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품질의 지표는 무엇입니까? 제품을 어떻게 이전 설계와 비교합니까? 열악한 환경 조건, 진동, 열, 압력, 사이클 테스트를 통해 복제된 반복적이거나 집중적인 사용의 잠재적인 영향은 어떻습니까? 이잔 버전의 제품이 테스트와 개선의 모든 개별 단계를 거치지 않았더라도 이는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를 통해 정보를 얻는 제품의 생산을 (재)시작하는 데 중요한 단계가 됩니다.

검사된 재료와 최종 제품의 기대치 사이에 있는 모든 분일치는 개선을 위해 드로잉 보드 위로 가져와야 합니다.

발견 결과 – 발견 결과에 대한 보고서 또는 프레젠테이션 작성

구성요소, 어셈블리 또는 제품을 리버스 엔지니어링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전체 과정을 시작점에서 점검하고 종료 시 검토해야 합니다. A 항목에서 Z 항목까지 모든 것을 문서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 실패하면 다른 청사진이나 다른 데이터 세트가 잘못되어 공장에서 또 다른 생산 중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또는 프레젠테이션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문제 근본 원인
  • 프로세스 종료 시 제품의 사용 계획
  • 리버스 엔지니어링 방법
  • 발생했던 문제
  • 개선 사항
  • 제안, 하이라이트, 전반적인 경험
  • 기타 등등

제품과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한 보편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제품의 지속적인 개선 과정에서 메신저 역할을 해야 합니다. 또한 해결 방법에 다른 팀원 또는 부서가 개입해야 하는 작은 문제를 추가로 발견했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 보고서 또는 프레젠테이션은 중요한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회사에서 사용되는 지식 전달 메커니즘의 필수적인 부분이어야 합니다.

지속적인 개선 및 대안 솔루션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다양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스피커 바스켓 사용 불가와 같은 문제 또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제품 (재)개발 사이클에는 전략, 전달 감각, 가치 추가 작업, 뛰어난 의사소통 및 최소한의 낭비 등은 과거 전통방식(메뉴얼측정)의 리버스엔지니어링이 가진 한계입니다.

3D 스캐닝 장비 및 소프트웨어와 같은 고급 기법을 통한 리버스엔지니어링으로 시간을 절약하고 리소스를 부가 가치 작업에 재할당 해 보세요. 해결 속도가 빠를수록 생산 개발 과정을 정상 궤도에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글쓴이 Creaform

공유
이 글에 대한 의견, 댓글

3D 측정 솔루션을 찾고 계신가요?

크레아폼은 세계적으로 탁월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5회 수상 기록을 세웠습니다.

크레아폼의 제품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