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과 Creaform 기술을 이용한 MX의 속도전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과 Creaform 기술을 이용한 MX의 속도전

MX(구 명칭 MAILLEUX)는 1951년에 설립된 프랑스의 한 가족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농업용 트랙터에 사용되는 취급 장비의 설계, 제조 및 마케팅에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MX는 600가지가 넘는 트랙터 모델을 피팅할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이 시장 분야의 세계적 리더로 발돋움하였습니다.

무엇보다 MX는 시판 중인 모든 농업용 트랙터에 사용되는 브래킷(로딩 암 피팅용) 설계 및 로더에 사용되는 스티어링 시스템 개발 분야에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문제

트랙터 제조업체들은 자사 제품에 대한 정보를 거의 누출하지 않으며, 하물며 3D 모델을 구한다는 것은 전혀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MX 로딩 암과 같은 장비 부품을 개발하고 제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모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에 MX는 개선된 장비를 설계하고 제조하고자 하는 모든 트랙터에 대한 3D 측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측정치를 데이터로 기록하여 각 트랙터별 3D 모델을 구현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MX는 3D 측정 암(Romer 및 Faro 등)을 이용해 트랙터 전체를 측정하고 스캔하여 3D 모델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훌륭한 해결책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작업을 완료하기까지 한 주가 꼬박 소요될 정도로 인건비가 극히 많이 든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더욱이 측정 도중에 측정 암이 여러 번 움직여야 했기 때문에 매번 안정적인 환경에서 장비를 다시 보정하고 재설치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했습니다.

이에 기술 서비스 팀은 측정 시간을 단축하고 관련 비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측정 환경 조건에 관계 없이 더욱 빠른 속도와 유연성이 보장될 뿐 아니라 측정의 정밀도와 신뢰성이 뛰어난 대안적 솔루션을 물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레카!

그러던 중 MX의 직원들은 MesurExpoVision 박람회 참관 중에 우연히 Creaform의 휴대용 3D 기술을 처음 접하고, 그것이 회사와 제조 공정에 미치는 이점을 알게 되었으며, HandyPROBE CMM과 Creaform 스캐너의 독보적 특징인 TRUaccuracy 기술과 동적 측정 기능이 빠른 고정밀 측정을 보장한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Creaform 측정 시스템은 주변의 진동과 움직임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 이외에도 기술적 도약이나 계획 없이 손쉽게 동적으로 확대 가능한 측정 볼륨 내에서 작동한다는 것이 특징인데, 이러한 특성은 암 이동(트랙터 전체에 대한 측정), 보정 및 계획 단계를 완전히 없앨 수 있다는 점에서 MX에게 특효약이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기술과 워크플로의 통합

2012년 가을, MX는 HandyPROBE 휴대용 CMM, MetraSCAN 3D 광학 CMM 스캐너, C-Track 780 이중 카메라 센서, 3D Systems의 Geomagic Solutions 후처리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된 스캐닝 및 프로빙 시스템을 구매하였습니다. 현재 MX는 브래킷 장착 지점 및 주변 환경(트랙터 캡, 배기가스 탱크, 배터리 박스, 필터, 파이프, 라디에이터, 엔진 및 모터 벨트 풀리)을 비롯하여 개선된 구조의 설계를 위해 필요한 모든 부위를 스캔하는 등 트랙터를 디지털화하는 작업에 Creaform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Geomagic Solutions을 이용해 표면 처리, 절단 및 세척 과정을 거친 후 .stl 형식으로 CAD에 내보내는 작업이 이어집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MX가 Creaform의 이러한 휴대용 3D 측정 기술을 통합함으로써 설계 사무실의 6개 부문에서 활용 가능한 유연한 측정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설치하였다는 것입니다.

측정 속도 = 더욱 빠른 작업 용량

MX의 R&D 이사 Emmanuel Renoux는 Creaform 기술이 회사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이 시스템 덕분에 측정 시간을 절반 이상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간 절약의 영향으로 인해 더 많은 수의 트랙터를 측정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게 되었고 출시에 소요되는 시간이 한층 짧아졌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현재 연중 약 50건 정도인 프로젝트 건수를 ‘속도전’을 통해 약 100건으로 늘린다는 것입니다. 이 새로운 장비는 프랑스에서든 외국에서든 관계 없이 외부에서 측정을 해야 할 상황에서 우리의 업무를 보다 빠르고 쉽게 해 줍니다”.

“새로운 트랙터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계속 출시되고 제조업체들이 고객의 요구에 더욱 부응하기 위해 더욱 더 많은 변종 제품을 내 놓고 있는 오늘날의 상황에서 만일 우리가 이 장비에 투자를 하지 않았다면 지금처럼 페이스를 올린다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었을 터입니다. 이제 우리는 더 나은 트랙터 측정 장비 덕분에 설계 팀을 확충하는 동시에 모든 데이터를 최적화할 수 있을 만큼 역량이 강화되었습니다”라고 Lenoux는 덧붙였습니다.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