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실현”, KOENIGSEGG 의 꿈을 지원한 CREAFORM의 프로빙 & 스캐닝 시스템

Koenigsegg 자동차: 스웨덴 디자인과환상적인 기술 솔루션의 조합.

“Creaform 솔루션은 사용하기 손쉽고 매우 정확하여 생산 라인에 적용하기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측정 문제나 품질 문제가 발생한 경우,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신속하고 유연하게 문제점을 조사하여 빠른 대응이 가능합니다.”

Koenigsegg의 작업 방식: 스웨덴 디자인과 환상적인 기술 솔루션의 조합

스웨덴 기업인 Koenigsegg Automotive AB AB는 1994년부터 장인이 직접 개발 및 제작한 고급 자동차로 하이퍼카 시장의 선두 주자입니다.

Koenigsegg는 시작부터 놀라움 그 자체였습니다. 1994년 8월 12일에 창립된 Koenigsegg는 22세에 불과하던 젊은이가 어린 시절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출발한 회사입니다. 이 젊은이는 열정과 창의력, 그리고 불굴의 의지가 가득한 청년이었습니다. Christian von Koenigsegg는 그의 꿈을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자신만의 자동차 회사를 시작했습니다. 성공할 가능성은 거의 없었지만, 지금이 아니면 영원히 이루지 못할 꿈이었습니다. 그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 꿈의 스포츠 카를 제작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컨셉: 분리 가능한 탈착식 하드탑이 적용된 경량급 미드 엔진 카. 이 자동차는 뛰어난 가시성과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랩 어라운드 형태를 적용하였으며 무게 중심 뒤쪽인 차 측면에 대형 인터쿨러 흡입구 2개를 장착한 숏 오버행(Short Overhang) 디자인을 적용, 고속 안정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이 자동차는 하드탑이 주는 멋진 외관과 로드스터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단 몇 분만에 루프가 차 안으로 감쪽같이 폴딩됩니다. Christian은 당시 존재하지 않던 미드 엔진 자동차의 개념을 도입하여 마치 좋은 와인처럼 시간이 흘러도 가치가 변하지 않는 외관의 자동차를 구현했습니다.

CC8S 의 탄생

지금까지 제작된 모든 Koenigsegg 자동차에는 Christian이 처음에 추구했던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DNA가 그대로 녹아 있습니다.

이후 5개의 양산 모델에서 가장많은 기네스 기록을 세우면서 Koenigsegg는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고 지금도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Christian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업적이 무엇이냐 물으면, 그는 주저없이 이렇게 대답합니다. “꿈을 실현했다는 겁니다!”

측정 작업 및 장비

Koenigsegg가 Creaform에 측정 문의를 했던 당시, Koenigsegg는 직접측정 대신 측정 렌탈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스캐너와 프로빙 장비가 부착된 4m짜리 Romer Arm과 Leica Tracker를 PolyWorks와 함께 사용하였습니다. 이 측정 시스템은 주로 제품 set-up, 대체품 시운전 및 역설계 작업 등에 사용 되었고, 생산 툴링과 제조를 위한 Catia V5R19로 제작된 CAD데이터를 생산 부품과 노미널CAD값에 비교하여 생산 라인에서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되었습니다.

렌탈 장치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기능상의 문제점, 고가의 비용과 시간적 제약 때문에 Koenigsegg는 사내에서 3D측정 기술을 보유 하고자 시장에서 이에 대한 대안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Creaform의 스웨덴 리셀러인 MLT Maskin & Laserteknik AB는 Koenigsegg에게 Creaform 3D 측정 기술로 현장 데모를 시연했습니다.

“시장에 출시된 모든 측정 시스템을 벤치마킹한 후, 우리는 Creaform 제품 및 솔루션이 우리의 요구 사항과 환경에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Creaform 솔루션은 스캔 및 프로빙 작업 중 이동에 덜 민감했기 때문에 생산 라인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했습니다.”라고 Koenigsegg의 기술 이사인 Jon Gunner가 말했습니다. “우리는 Creaform의 HandySCAN 3D 스캐너와 휴대용 광학 CMM HandyPROBE, 그리고 PolyWorks라는 CAD 및 검사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HandySCAN 3D 스캐너는 최대 0.030mm 정확도로 초당 최대 480,000회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HandySCAN 3D 스캐너는 최대 0.030mm 정확도로 초당 최대 480,000회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 HandySCAN 3D 레이저 스캐너는 단 하나의 장치를 통해 매우 높은 측정 속도는 물론 최고의 정확도 및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이 스캐너는 컨셉디자인에서 설계, 제작, 문서화, 유지 보수 및 수리까지 생산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HandyPROBE는 복잡한 설정 과정이 필요 없으며 휴대용 CMM 중 최고의 유연성과 훨씬 폭넓은 측정 부피를 제공합니다HandyPROBE는 복잡한 설정 과정이 필요 없으며 휴대용 CMM 중 최고의 유연성과 훨씬 폭넓은 측정 부피를 제공합니다.

HandyPROBE 휴대용 CMM무선(arm-free) 측정 시스템은 기존의 측정용 암을 대체하는 시스템입니다. HandyPROBE는 무선 삼각측량 방식 CMM으로, 자유롭게 이동 할 수 있고 다양한 부품의 단일 또는 반복적인 측정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CMM은 C-Track 광학 트래커를 사용하여 감지합니다. 또한 C-Track 센서는 HandyPROBE의 리플렉터 위치를 정확히 감지하여 연속적인 이미지 획득, 데이터 전송 및 컴퓨터와의 데이터 교환을 관리하고 센서 파라미터를 저장합니다.

이 두 시스템은 내장된 TRUaccuracy 기술을 활용합니다. 이 기술은 작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진동, 불안정성 또는 온도변화와 관계없이 작동 시 어떠한 상황에서도 고정밀도의 측정을 보장합니다.

Creaform 기술 활용 방식

Koenigsegg는 현재 역설계 및 지그 캘리브레이션은 물론, 자동차 품질 관리, 부품 및 어셈블리 측정, CAD 데이터 비교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의 문제 해결을 위해 HandySCAN 3D 스캐너와 휴대용 CMM HandyPROBE를 주로 사용합니다. 지그캘리브레이션의 경우, Koenigsegg는 HandyPROBE 프로빙 시스템을 노미널 하드포인트(Nominal Hardpoint)의 정밀 조정에 사용합니다. 그 다음, 부품을 지그에 장착한 후, HandySCAN 3D 스캐너로 스캔 하여 CAD 데이터와 비교 합니다. 비교된 데이터를 가지고 노미널 오프셋(Nominal offset)이 필요한 경우 지그를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HandySCAN 3D를 이용하여 품질 관리 및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에 소요되는처리 시간을 절약하고 수익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Koenigsegg Regera 차체 스캐닝 장면입니다사용자는 HandySCAN 3D를 이용하여 품질 관리 및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에 소요되는처리 시간을 절약하고 수익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Koenigsegg Regera 차체 스캐닝 장면입니다.

Jon Gunner는 Creaform 시스템 구입에 대해 만족하며 이렇게 말합니다. “시스템도입6개월 후, Creaform 솔루션과 타사의 측정 렌탈 서비스 비용 및 생산 품질을 비교해 본 결과, 이미 ROI의 절반 정도에 도달한 것으로 추산되었습니다. Creaform 솔루션은 사용하기 쉽고 매우 정확하며 생산 라인 환경에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측정 및 품질 문제 발생 시, 신속한 검사를 통해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하고 대응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작성자: Koenigsegg Automotive AB, SE-Ängelholm. www.koenigsegg.com
Annick Giesen, AMETEK GmbH Division Creaform Deutschland

AMETEK GmbH
Division Creaform Deutschland
Meisenweg 37
D – 70771 Leinfelden-Echterdingen
Phone: +49 711 1856 8030
germany@creaform3d.com
www.creaform3d.com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