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dai North America가 제품 개발 및 디자인에 Creaform의 3D 스캐너를 활용하는 방법

Hyundai Design North America가 HandySCAN 3D를 사용하여 실시간 디자인 워크플로를 개선하는 방법

2003년 1월 캘리포니아 어바인에 문을 연 Hyundai Design North America의 디자인 및 기술 센터는 90,000평방피트, 3,000만 달러 규모의 최첨단 시설로 자동차 디자이너, 엔지니어, 모델 제작자 및 기타 전문가들이 새로운 자동차를 만드는 곳입니다. 이 팀은 한국에 본사를 둔 모회사에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대다수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그렇듯이 클레이 모델링은 Hyundai Design North America 스튜디오에서도 축척 모델과 실물 크기의 클레이 차량을 기반으로 컨셉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차량을 디자인하기 위한 클레이 모델링은 오늘날의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디자인 품질을 평가하고 반사 기반 표면 처리에 대한 피드백 수집 목적으로 활발히 이용됩니다.

오늘날과 같이 소비자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 출시를 위한 제조사의 개발 및 생산 일정이 단축되어야하는 환경에서 디자인 팀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컨셉을 만들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휴대용 3D 스캐너와 같은 3D 측정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모델링은 디자인 워크플로의 속도를 높이는 데 필수적인 솔루션이 되었습니다.

축소된 자동차 클레이 모델로 작업 중인 직원

과거 3D 스캐너는 더 이상 성능 요구를 충족하지 못합니다

신기술의 얼리 어답터인 Hyundai Design North America는 클레이 모델링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보완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3D 스캐너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어느 시점에서 디자인 팀은 대대적인 장비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스캐너는 너무 커서 관리하기 어려웠습니다. 스캐닝 프로세스와 후처리 시간이 길었고 대부분의 모델러가 클레이 작업에서 한 발짝 물러나야 했습니다.”라고 Hyundai Design North America의 운영 모델링 관리자인 Rob Homer는 설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특히 결과물의 마감 기한이 촉박할때 중요한 시간이 손실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Rob과 그의 팀은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새로운 3D 스캐너 후보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작고 휴대가 간편하고 빠르고 정확한 3D 스캐너를 원했습니다. 또한 저희 CAD 소프트웨어와도 호환되어야 했죠.”

HandySCAN 3D: 자동차 산업의 차량 디자인을 위한 3D 스캐닝 분야의 선두주자

“다양한 3D 측정 기술을 살펴본 후, 저의 관심이 쏠린 최고의 솔루션은 Creaform의 HandySCAN 3D였습니다. 매우 좋은 가격대에 매우 훌륭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라고 Rob은 덧붙였습니다. 사용 편리성과 빠른 속도 또한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Hyundai Design North America는 실시간 개발을 위한 기존 디자인 워크플로에 HandySCAN 3D를 원활하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하루 만에 끝났습니다. “스캐너 구입부터 교육까지 전과정이 매우 즐거운 경험이었고 전문적이었습니다.”

스캔 데이터를 표시하는 노트북 옆에서 HandySCAN BLACK을 사용하여 자동차의 클레이 모델을 스캔하는 직원

 

2D 스케치가 완료되면 디지털 모델러가 3D 클레이 모델 작업에 들어가고 검증 및 미세 조정을 위해 조각을 시작합니다. 변경 작업은 클레이 모델에서 손으로 수행되며, 이어 이 모델을 3D 스캔하여 수정 사항을 위한 디지털 표현을 얻습니다.

“스캔 프로세스는 빠르고 쉽습니다. 주변 작업자들을 방해하지 않고 모델의 선택된 영역을 스캔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스캔을 마친 후 몇 분 이내에 디지털 팀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스캔 데이터를 디지털 모델러에게 전달하는 순환 프로세스가 빠르게 진행되므로 영향을 받는 영역을 신속하게 수정하여 최종 검토 전에 모델을 다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책상에 앉아 있는 동료 앞에 자동차 설계도가 표시된 대형 화면 앞의 직원

 

수석 디지털 모델링 관리자인 Richard Gillespie는 3D 측정을 통해 모델러와 디자인 팀이 디자인 기준 및 스타일 경계와의 관계에서 클레이 모델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다고 말합니다. 불일치가 있으면 신속하게 식별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HandySCAN 3D가 제공하는 효율성과 정확성 덕분에 더 빠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Rob이 가장 좋아하는 부분 중 하나는 HandySCAN 3D의 단순성입니다. “저희 모델링 팀은 다른 전문가가 스캔을 수행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독립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원스톱작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Hyundai Design North America는 디자인 프로세스와 개선 작업의 더 많은 시간 확보를 위해 3D 스캐닝을 사용한 클레이 모델링 워크플로를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멋지고 새로운 디자인이 시장에 출시되기를 기대합니다!

글쓴이 Creaform

공유
이 글에 대한 의견, 댓글

3D 측정 솔루션을 찾고 계신가요?

크레아폼은 세계적으로 탁월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5회 수상 기록을 세웠습니다.

크레아폼의 제품을 확인해 보세요.